디자인 패턴의 활용

[디자인 패턴의 활용] 싱글 톤 패턴 복습

미로910 2024. 9. 25. 16:31

(싱글톤 패턴 혼자 공부하기)

 

싱글톤 패턴이란?

싱글톤(Singleton) 패턴은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만 생성되도록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 이 패턴은 전역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도, 애플리케이션 전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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💡
1. 싱글톤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.
2. 싱글톤 패턴을 언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말할 수 있다.

 

사전기반 지식

  • 클래스와 객체: 자바에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입니다. 일반적으로 하나의 클래스에서 여러 객체를 생성할 수 있지만, 싱글톤 패턴은 단 하나의 객체만을 보장합니다.
  • 생성자(Constructor): 객체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로, 싱글톤 패턴에서는 생성자를 외부에서 호출하지 못하도록 제한합니다.
  • 정적 변수와 메서드: 싱글톤 패턴에서 주로 사용되는 정적(static) 멤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.

 

싱글톤 패턴 개념

싱글톤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하고, 이를 전역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 주요 목적은 시스템 전체에서 공통된 리소스를 공유하거나, 객체 생성을 제한하여 메모리 낭비를 줄이기 위함입니다.

package singleton;

// 1. 정적 변수를 선언한다. 
// 2. private 생성자를 선언한다. 
// 3. 외부에서 접근할 수 있는 public 정적 메서드를 선언한다. 
public class SingleTon {

    // 1. 유일한 인스턴스를 저장할 변수를 선언한다. (private, static)
    private static SingleTon instance; 

    // 2.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 못 하도록 private 생성자를 선언한다. 
    private SingleTon() {}

    // 3. 외부에서 인스턴스 주소를 반환 받을 수 있는 메서드를 선언한다. 
    // 심화 : 멀티 스레스 환경에서 안정하게 싱글톤 패턴을 구현 하기 위해서는 
    public static synchronized SingleTon getInstance() { // 동기화 처리 
        if (instance == null) {
            instance = new SingleTon();
        }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
}
package singleton;

public class MainTest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싱글톤 객체를 불러 와보자. !! 
        SingleTon systemSingleTon1 = SingleTon.getInstance();
        SingleTon systemSingleTon2 = SingleTon.getInstance();

        if (systemSingleTon1 == systemSingleTon2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같은 객체를 바라 보고 있습니다.");
        }

    }
}

실행결과_____

 

활용 예시

  • 로깅 시스템: 여러 클래스에서 동일한 로깅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로그를 기록합니다.
  • 설정 관리(Configuration): 시스템의 설정 값을 저장하고, 이를 전역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싱글톤을 활용합니다

 

핵심 요약

  • 싱글톤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하나만 유지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.
  • 주로 공통된 리소스를 관리하거나, 전역 상태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.
  • 장점: 메모리 절약, 전역적으로 동일한 인스턴스 사용
  • 단점: 전역 상태로 인한 의존성 증가, 멀티스레드 환경에서의 동기화 이슈

 


객체 풀링(Object Pooling)

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디자인 패턴 중 하나입니다. 주로 객체 생성 비용이 크거나, 제한된 자원을 사용할 때 객체의 재사용을 통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. 객체 풀링의 핵심 개념은 여러 개의 객체를 미리 생성해 두고, 필요할 때 그 객체들을 재사용하는 것입니다.

(! 싱글톤 패턴 개념이 아닙니다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