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lutter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본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다음은 주요 구성 요소들입니다
- 프로젝트 폴더 구조
- 플랫폼별 폴더 (android, ios, linux, macos, web, windows): 각 플랫폼에 필요한 네이티브 코드 포함
- lib 폴더: 주요 Dart 코드가 위치하는 곳
- pubspec.yaml: 프로젝트 설정, 의존성, 리소스 등을 관리하는 파일
- 시작점 (Entry Point)
- lib/main.dart 파일의 main() 함수가 앱의 시작점
- 새 프로젝트 시작 시 기본 예제 코드는 삭제하고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
패키지와 임포트
- 패키지: Flutter와 커뮤니티에서(다른 개발자들) 제공하는 재사용 가능한 코드 모듈
- import 문으로 필요한 패키지와 위젯을 프로젝트에 추가
- 패키지 종류:
- Dart 기본 패키지 (예: import 'dart:math')
- Flutter 제공 패키지 (예: 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)
- 외부 또는 사용자 정의 패키지 (예: import '../models/mypackage.dart')
import 'package:package_name/패키지경로/패키지명.dart';
main()과 runApp() 함수
- Flutter 앱 시작 시 main() 함수 내의 runApp() 함수가 호출되어 앱 실행
// 안드로이드 UI 와 유사한 머티리얼 디자인 위젯을 사용하기 위해 import 구문 추가
import 'package:flutter/material.dart';
void main() {
// 일반적으로 MyApp() 등의 클래스를 정의하여, 플러터 프로젝트를 실행함
runApp(const MyApp());
}
참고: 신규 프로젝트 작성 시 많이 추가하는 설정
- analysis_options.yaml 파일에 다음 설정 (코드 가이드를 disable 시키는 설정)
rules:
prefer_typing_uninitialized_variables : false
prefer_const_constructors_in_immutables : false
prefer_const_constructors : false
avoid_print : 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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