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JAVA] 1: N 소켓 양방향 통신

JAVA

by 미로910 2024. 5. 24. 16:12

본문

1:N 소켓 양방향 통신에서는 하나의 서버가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양방향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는 채팅 애플리케이션, 멀티플레이어 게임 서버 등에서 흔히 사용된다.

 

필요 개념

  1. 서버와 클라이언트 소켓:
    • 서버는 하나의 ServerSocket을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기다립니다.
    • 클라이언트는 각각의 Socket을 통해 서버에 연결을 요청하고, 연결된 후 서버와 통신합니다.
  2. 멀티스레딩:
    • 서버는 각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별도의 스레드에서 처리합니다. 이를 통해 여러 클라이언트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각 클라이언트는 서버와의 통신을 처리하는 자체 스레드를 가집니다.
  3. 동기화 및 자원 관리:
    •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으므로,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동기화가 필요합니다.
    • 서버는 연결된 클라이언트 소켓을 관리하고,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끊을 때 자원을 적절히 해제해야 합니다.
  4. 데이터 송수신:
    •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사용합니다.

 

1:N 소켓 양방향 통신의 개념을 시각적으로 표현

1단계 - MultiClient 처리 - 단 브로드캐싱은 안되는 상황 ← 서버측 코드.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erverSocket;
import java.net.Socket;
import java.util.Vector;

public class MulitClientServer {

	private static final int PORT = 5000;
	// 하나의 변수에 자원을 통으로 관리하는 기법 --> 자료구조
	// 자료구조 --> 코드 단일 , 멀티 --> 멀티 스레드 --> 자료구조
	// 객체 배열 <-- Vector<> : 멀티 스레드에 안정적이다

	private static Vector<PrintWriter> clienWriters = new Vector<>();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System.out.println("Server started...");

		try (ServerSocket 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PORT)) {

			while (true) {
				// 1. serverSocket.accept() 호출하면 블록킹 상태가 된다. 멈춰있음
				// 2.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면 새로운 소켓 객체 생성이 된다
				// 3. 새로운 스레드를 만들어 처리...(클라이언트가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스레드)
				// 4.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 하기 까지 다시 대기 유지(반복)

				Socket Socket =	serverSocket.accept();
				
				 //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연결 되면 새로운 스레드가 생성된다.
				new ClientHandler(Socket).start();
				
			}

		} catch (Exception e) {

		}

	}// end of main

	// 정적 내부 클래스 설계
	private static 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{ // 각각의 기능 확장 -> Thread
		private Socket socket;
		private PrintWriter out;
		private BufferedReader in;

		public ClientHandler(Socket socket) {
			this.socket = socket;
		}

		// 스레드 start() 호출시 동작 되는 메서드 - 약속
		@Override
		public void run() {

			try {
				in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				out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
				// 여기서 중요!! - 서버가 관리하는 자료구조에 자원 저장(클라리언트와 연결된 소켓 안에 -> outStream)
				clienWriters.add(out);

				String message;
				while ((message = in.readLine()) != null) {
					System.out.println("Received :" + message);
					broadcastMessage(message);
					
					
					// 약속 -> 클, 서
					// : 기분으로 처리, / 기분 <-
				  	String[] parts =  message.split(":", 2);
					System.out.println("parts 인덱스 갯수 : " + parts.length);
					// 명령 부분을 분리
					String command = parts[0];
					// 데이터 부분을 분리
					String data = parts.length > 1 ? parts[1] : "";
					
					if(command.equals("msg")){
						System.out.println("연결된 전체 사용자에게 MSG 발송");
						broadcastMessage(message);
					} else if(command.equals("BYE")) {
						System.out.println("Client disconnected...");
						break;
					}
					
				}// end of while
				// ... finally 구문으로 빠진다
			

			} catch (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 finally {
				try {
					socket.close();
					// 도전과제 !!
					
					// 서버측에서 관리하고 있는 P.W 제거 해야 한다
					// 인덱스 번호가 필요하다
					// clienWriters.add() 할 떄 지정된 나의 인덱스 번호가 필
					//clienWriters.remove();
					System.out.println(".... 클라이언트 연결 해제 ....");
	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}

		}

	} // end of ClientHanler

	//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 보내기 - 브로드캐스트
	private static void broadcastMessage(String message) {
		
		for(PrintWriter writer : clienWriters) {
			writer.println(message);
		}
		
	}
	
}

Vector 클래스는 자바의 java.util 패키지에 포함된 동기화된 리스트 구현체이다. Vector는 동기화된 메서드를 제공하여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이러한 동기화 메서드는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ConcurrentHashMap vs HashMap vs Hashtable

  1. HashMap
    • 비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사용됩니다.
    • 스레드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스레드 환경에서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.
  2. Hashtable
    • 동기화된 맵 구현으로, 모든 메서드가 동기화되어 있습니다.
    • 동기화 메서드 사용으로 인해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  3. ConcurrentHashMap
    • 동시성 제어가 추가된 고성능 맵 구현입니다.
    •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잠금을 사용하여 높은 동시성을 제공합니다.
    •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.

사용법 확인

import java.util.concurrent.ConcurrentHashMap;

public class ConcurrentHashMapExample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// ConcurrentHashMap 생성
        ConcurrentHashMap<String, Integer> map = new ConcurrentHashMap<>();

        // 키-값 쌍 추가
        map.put("one", 1);
        map.put("two", 2);
        map.put("three", 3);

        // 값 가져오기
        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one': " + map.get("one"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Value for 'two': " + map.get("two"));

        // 키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hree': " + map.containsKey("three"));

        // 값 제거
        map.remove("two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ap contains key 'two' after removal: " + map.containsKey("two"));

        // 모든 키 출력
        for (String key : map.keySet()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"Key: " + key + ", Value: " + map.get(key));
        }
    }
}
  • ConcurrentHashMap.newKeySet()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을 사용하여 스레드 안전한 Set 을 생성합니다.
  • Set 은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접근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Set 의 모든 수정 연산은 내부적으로 ConcurrentHashMap의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제공합니다.

일반적인 Set 자료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 ConcurrentHashMap 의 특성을 지닌 스레드 안전한 Set 을 만드는 개념이다. 이를 통해 ConcurrentHashMap의 내부 구조와 동시성 제어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스레드 안전성을 갖춘 Set을 생성할 수 있다.

클라이언트 만들기
package ch06;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PrintWriter;
import java.net.Socket;
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Client {
	
	private String name; 
	private Socket socket; 
	private PrintWriter socketWriter;
	private BufferedReader socketReader;
	private BufferedReader keyboardReader;
	
	public AbstractClient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 
	}
	
	public final void fun() {
		try {
			connectToServer();
			setupStreams();
			startService(); // join() 걸어둔 상태 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System.out.println(">>>>> 접속 종료 <<<<< ");
		} finally {
			cleanup();
		} 
		
	}
	
	protected abstract void connectToServer() throws IOException;
	
	private void setupStreams() throws IOException {
		socket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ocket.getInputStream()));
		socketWriter = new PrintWriter(socket.getOutputStream(), true);
		keyboardReade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}
	
	private void startService() throws IOException {
		
		Thread readThread = createReadThread();
		Thread writeThread = createWriteThread();
		
		// 스레드 시작 
		readThread.start();
		writeThread.start();
		
		// 메인 스레드 대기 처리 
		try {
			readThread.join();
			writeThread.join();
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}
		
	}
	
	private Thread createWriteThread() {
		return new Thread(() -> {
			
			try {
				String msg;
				while( (msg = keyboardReader.readLine()) != null) {
					socketWriter.println("[ "+ name +" ] : " + msg);
				}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);
	}
	
	private Thread createReadThread() {
		return new Thread(() -> {
			try {
				String msg;
				while(( msg = socketReader.readLine()) != null ) {
					System.out.println("방송 옴 : " + msg);
				}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);
	}
	
	
	private void cleanup() {
		if(socket != null) {
			try {
				socket.close();
	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}
}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공부) 연결  (0) 2024.06.05
[JAVA] 네트워크 프로토콜  (0) 2024.05.24
[JAVA] 1:1 양방향 통신(채팅 기본 기능 구현)  (0) 2024.05.24
[JAVA] 1:1 양방향 통신  (0) 2024.05.24
[JAVA] 1:1 단방향 통신 (클라이언트측)  (0) 2024.05.24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