"OOP(객체지향)란?"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, OOP):
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하나로, 실세계의 사물 또는 실제로 존재 가능한 것을 객체로 모델링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방법.
🟡 객체(Object)란?
속성(Properties)과 행동(Methods)을 가지며, 이들은 각각 객체의 상태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나타낸다.
▶ 객체의 속성(Properties)
- 속성은 객체의 특성, 상태, 데이터를 의미한다.
예를 들어, '자동차'라는 객체가 있다면, 이 객체의 속성은 색상, 브랜드, 모델, 연식 등이 될 수 있습니다.
▶ 객체의 행동(Methods)
- 행동은 객체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나 기능을 의미한다.
'자동차' 객체의 경우, 주행하기(drive), 멈추기(stop), 가속하기(accelerate) 등의 행동을 가질 수 있습니다.
▶ 객체의 특징
- 캡슐화(Encapsulation): 객체는 자신의 데이터(속성)와 그 데이터를 조작하는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관리한다. 이를 통해 객체의 상세한 구현 내용을 숨기고(정보 은닉), 외부에서는 객체가 제공하는 메서드를 통해서만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한다.
- 독립성: 객체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며, 각 객체는 고유의 속성과 메서드를 가진다. 객체 간에는 메시지를 통해 상호작용한다.
package basic.ch02;
/**
* 형 변환이란?
*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경 하는 것
* 자동 형변환, 강제 형변환
*/
public class TypeConversion {
// 코드의 시작점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intDataBox = 100; // 4byte
double doubleDataBox; // 8byte
// 100
doubleDataBox = intDataBox;
// 작은 상자에서 큰상자로 들어가는 개념이다.
System.out.println(doubleDataBox);
// 자동 형 변환 이다.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");
// 그럼 강제 형 변환이란
final double PI = 3.14159;
// int intBox = PI; // 컴파일러가 작은 상자에 큰 상자로 값을 넣을 수 없어 !!!
// 컴파일러야 괜찮으니깐 그냥 강제로 넣어
int intBox = (int)PI;
System.out.println(intBox);
// 소수점 값을 그냥 버려 버림
// 연습
double interestRate;
int discount;
interestRate = 15.5;
// discount = <-- 변수에 강제 형 변환해서 값을 넣어 보자.
discount = (int)interestRate;
System.out.println(discount);
System.out.println( (int)7.5 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doubleDataBox = intDataBox;
//작은 상자에서 큰상자로 들어가는 개념
System.out.println(doubleDataBox);
//자동 형변환이다.
실행 결과_____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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