불변 객체 (Immutable Object)
- 불변 객체란 한 번 생성되면 내부 상태(값)를 변경할 수 없는 객체를 말합니다.
- 객체의 데이터가 설정되면, 이후에는 그 값을 변경할 수 없으며, 변경하려면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야 합니다.
- 즉, 메모리에 할당한 뒤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
특징
- 값 변경 불가:
- 객체의 모든 필드는 객체가 생성될 때만 설정 가능하며, 이후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.
- Thread-safe:
- 불변 객체는 값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,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에 접근해도 안전합니다.
- 새 객체 생성:
- 불변 객체의 값을 변경하려는 모든 작업은 기존 객체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반환합니다.
- 재사용 가능:
- 동일한 값을 가진 불변 객체는 재사용이 가능하여 메모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.
장점
- 안정성:
- 값이 변경되지 않으므로, 예기치 않은 상태 변화나 값 변경으로 인한 오류를 방지합니다.
- Thread-safe:
- 동기화 처리를 하지 않아도, 여러 스레드에서 동시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쉬운 설계:
- 불변 객체는 상태 변화가 없으므로 설계와 디버깅이 단순합니다.
- HashMap/Set에 적합:
- 값이 변경되지 않으므로 해시코드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HashMap 또는 HashSet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.
단점
- 성능:
- 값을 변경할 때마다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야 하므로, 값 변경이 빈번한 경우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
- 메모리 사용:
- 매번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야 하므로, 메모리 사용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불변 객체가 적합한 경우
- 동시성 프로그래밍:
- 여러 스레드에서 객체를 안전하게 공유해야 할 때.
- HashMap/HashSet:
- 키 또는 값으로 저장할 때, 값 변경으로 인한 오류 방지.
- 값 객체(Value Object):
- 단순히 데이터를 전달하거나 저장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객체에 적합.
void main(){
// 불변 객체란 메모리에 할당한 뒤 값을 변경할 수 없는 객체 입니다.
String a = '야스오';
print(a.hashCode);
a = '티모';
print(a.hashCode);
// 중요! - a의 메모리 주소에 할당된 공간에 값을 변경한 것이 아니라
// 새로운 메모리 주소를 할당하고 생성 했다.
print('----------------');
// 사용자 정의 클래스 (가변 객체) --> 불변 객체로 만들 수 있을까?
Account a1 = const Account('123');
Account a2 = const Account('123');
Account a3 = const Account('123');
print(a1.hashCode);
print(a2.hashCode);
print(a3.hashCode);
// 사용자 정의 객체를 불변 객체로 만들면 내부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// 안전성이 증가 되었다,
// a3.accountId = 100;
}
class Account{
final String accountId;
// const 단일 라인 생성자
const Account(this.accountId);
}
실행 결과______
'Flutter > 심화 버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Flutter] 심화 버전 - 해시 함수 (0) | 2024.11.22 |
---|---|
[Flutter] 심화 버전 - 가변 객체 -> 불변 객체 (0) | 2024.11.22 |
[Flutter] 심화 버전 - 객체 동등성 재정의 (0) | 2024.11.22 |
[Flutter] 심화 버전 - 가변 객체 (0) | 2024.11.22 |
[Flutter] 심화 버전 - 객체 (0) | 2024.11.2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