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JAVA] BUBBLE GAME(버블게임) 7단계

JAVA/Java 응용

by 미로910 2024. 5. 3. 14:40

본문

버블 동작 처리! ( 업 시키면 다운!)

파일 (Enum 파일 추가)

인터페이스 파일 (default 추가)

▶ default 메서드를 사용하면 down override를 지워도 오류가 안 생김

       ( 이것은 같은 패키지 안에 있어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)

 default : 아무런 접근 제한자를 명시하지 않으면 default 값이 되며, 동일한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이 가능

public > protected > default > private   (접근 범위)

Enum 파일

▶ enum 데이터 타입 (LEFT, RIGHT 열거 상수)

package Bubble.ex07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Player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	private ImageIcon playerR, playerL;

	// 움직임의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	private boolean down;

	// 벽에 충돌한 상태
	private boolean leftWallCrash;
	private boolean rightWallCrash;

	// 플레이어 속도 상태
	private final int SPEED = 4;
	private final int JUMPSPEED = 2;
	
	// enum 타입의 활용
	PlayerWay playerWay;

	// get,set

	public Player() {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R() {
		return playerR;
	}

	public void setPlayerR(ImageIcon playerR) {
		this.playerR = playerR;
	}

	public ImageIcon getPlayerL() {
		return playerL;
	}

	public void setPlayerL(ImageIcon playerL) {
		this.playerL = playerL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boolean isDown() {
		return down;
	}

	public void setDown(boolean down) {
		this.down = down;
	}

	public boolean isLeftWallCrash() {
		return lef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LeftWallCrash(boolean leftWallCrash) {
		this.leftWallCrash = leftWallCrash;
	}

	public boolean isRightWallCrash() {
		return rightWallCrash;
	}

	public void setRightWallCrash(boolean rightWallCrash) {
		this.rightWallCrash = rightWallCrash;
	}

	public int getSPEED() {
		return SPEED;
	}

	public int getJUMPSPEED() {
		return JUMPSPEED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playerR = new ImageIcon("img/playerR.png");
		playerL = new ImageIcon("img/playerL.png");

		// 처음 실행 시 초기값 셋팅
		x = 450;
		y = 535;

		// 플레이어가 가만이 멈춤 상태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		down = false;

		leftWallCrash = false;
		rightWallCrash = false;
		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setIcon(playerR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LEFT;
		left = true;
		setIcon(playerL);

		// <- <- <-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				while (left) {

				x = x - SPEED;
				setLocation(x, y);
				try {
					Thread.sleep(10);
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	}

				}

			}
		}).start();
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		playerWay = PlayerWay.RIGHT;
		right = true;
		setIcon(playerR)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
				while (right) {

				x = x + SPEED;
				setLocation(x, y);
				try {
					Thread.sleep(10);
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 // 0.01

				}
			}

		}).start();

	}// end of right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System.out.println("점프");

		up = true;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
				for (int i = 0; i < 130 / JUMPSPEED; i++) {
					y = y - JUMPSPEED;
					setLocation(x, y);

				try {
					Thread.sleep(5);
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			}
				// 객체의 상태값을 잘 조절해야 한다
				up = false;
				down();
			}
		}).start();

	}

	@Override
	public void down() {
		System.out.println("다운");
		down = true;
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
				while (down) {

				y = y + SPEED;
				setLocation(x, y);
				try {
						Thread.sleep(3);
	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
						e.printStackTrace();
				}

				}
				// 상태값 처리를 확실히 하자
				down = false;
			}
		}).start();

		// 상태값 처리를 확실히 하자
		

	}// end of down

}// end of class

get.set 정리는 아직 안함

package Bubble.ex07;

import java.awt.event.KeyAdapter;
import java.awt.event.KeyEvent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Frame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Frame extends JFrame {

	private JLabel backgroundMap;

	private Player player;
	
	

	public BubbleFrame() {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		addEventListener();

		// 백그라운드 서비스 시작

		new Thread(new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)).start();
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		// todo 이미지 변경
		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backgroundMap.png"));
		// backgroundMap = new JLabel(new ImageIcon("img/test.png"));
		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		// Frame -> root Panal
		setContentPane(backgroundMap); // add 처리
		setSize(1000, 640);

		player = new Player()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
		// 좌표 값으로 배치
		setLayout(null);
		setResizable(false); // 프레임 크기 조절 불가
		setLocationRelativeTo(null); // JFrame 여러분 모니터 가운데 자동 배치
		setVisible(true);

		add(player);

	}

	private void addEventListener() {

		this.addKeyListener(new KeyAdapter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keyPressed(KeyEvent e) {
				System.out.println("key code : " + e.getKeyCode());

				switch (e.getKeyCode()) {

				case KeyEvent.VK_LEFT:

				// 왼쪽으로 방향키 누르고 있다면
				// key 이벤트가 계속 <- <- <- <- <-
				// 왼쪽 상태가 아니라면
				// 왼쪽 벽에 충돌 한게 아니하면
				if (!player.isLeft() && !player.isLeftWallCrash()) {
						player.left();
				}

				break;
			case KeyEvent.VK_RIGHT:

				if (!player.isRight() && !player.isRightWallCrash()) {
						player.right();
				}

				break;
			case KeyEvent.VK_UP:
				player.up();

				break;
			case KeyEvent.VK_SPACE:
					
				add(new Bubble(player)); // 익명 클래스 add -> 붙이다(그 값 하나만 출력
				break;
			default:
				break;
			// case KeyEvent.VK_DOWN :
			// player.down();

			}

		}// end of KeyPressed

		@Override
		public void keyReleased(KeyEvent e) {

			switch (e.getKeyCode()) {

			case KeyEvent.VK_LEFT:
				// 왼쪽으로 가능 상태 멈춤
				player.setLeft(false);
				break;

			case KeyEvent.VK_RIGHT:
				//오른쪽을 가능 상태 멈춤
				player.setRight(false);
				break;
			default:
				break;

			}

		}// end of KeyReleased

	});

}

	// 코드 테스트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new BubbleFrame();

	}// end of main

}

add 를 장 생각해보기!

출력하게 하는 게 setVisible(true);  이거라고 생각할 수도... 있는데!

❗❗ setVisible(true); 이건 모든 값 출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❗❗

그러면 bubble을 추가하여 출력하고 싶으면 그 값만 출력하는 거기 때문에 'add' 를 사용해야 한다!! 

add(new Bubble(player)); // 익명 클래스

 

package Bubble.ex07;

import javax.swing.ImageIcon;
import javax.swing.JLabel;

public class Bubble extends JLabel implements Moveable {

	private Player player;

	private int x;
	private int y;

	// 움직임 상태
	private boolean left;
	private boolean right;
	private boolean up;

	// 적군을 맞춘 상태
	private int state; // 0.(기본 물방울), 1.(적을 가둔 상태 물방울)

	private ImageIcon bubble; // 기본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ubbled;// 적을 가둔 물방울
	private ImageIcon bomb;// 물방울 팡!

	// 연관관계, 의존성 컴포지션 관계, 생성자 의존 (DI)
	public Bubble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	initData();
		setInitLayout();

		// 객체 생성 시 무조건 스레드 시작
		initThread();
	}

	// get,set
	public Player getPlayer() {
		return player;
	}

	public void setPlayer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}

	public int getX() {
		return x;
	}

	public void setX(int x) {
		this.x = x;
	}

	public int getY() {
		return y;
	}

	public void setY(int y) {
		this.y = y;
	}

	public boolean isLeft() {
		return left;
	}

	public void setLeft(boolean left) {
		this.left = left;
	}

	public boolean isRight() {
		return right;
	}

	public void setRight(boolean right) {
		this.right = right;
	}

	public boolean isUp() {
		return up;
	}

	public void setUp(boolean up) {
		this.up = up;
	}

	public int getState() {
		return state;
	}

	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		this.state = stat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() {
		return bubble;
	}

	public void setBubble(ImageIcon bubble) {
		this.bubble = bubble;
	}

	public ImageIcon getBubbled() {
		return bubbled;
	}

	public void setBubbled(ImageIcon bubbled) {
		this.bubbled = bubbled;
	}

	public ImageIcon getBomb() {
		return bomb;
	}

	public void setBomb(ImageIcon bomb) {
		this.bomb = bomb;
	}

	private void initData() {

		bubble = new ImageIcon("img/bubble.png");
		bubbled = new ImageIcon("img/bubbled.png");
		bomb = new ImageIcon("img/bomb.png");

		left = false;
		right = false;
		up = false;

		state = 0;

	}

	private void setInitLayout() {
		x = player.getX();
		y = player.getY();
		setIcon(bubble);
		setSize(50, 50);
		setLocation(x, y);
	}

	// 공통으로 사용하는 부분을 메서드로 만들어 보자.
	// 이 메서드는 내부에서만 사용할 예정
	private void initThread() {
		// 버블은 스레드가 하나면 된다.
		// 익명 클래스
		new Thread(new Runnable() {

			@Override
			public void run() {

				if (player.playerWay == PlayerWay.LEFT) {
					left();
				} else {
					right();
				}

			}
		}).start(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left() {
		left = true;
		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--;
			setLocation(x, y);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up();

	}

	@Override
	public void right() {

		right = true;
		for (int i = 0; i < 400; i++) {
			x++;
			setLocation(x, y);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		up();

	}

	@Override
	public void up() {
		up = true;
		while (true) {
			y--;
			setLocation(x, y);
			try {
				Thread.sleep(1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}

	}

}
package Bubble.ex07;

import java.awt.Color;
import java.awt.image.BufferedImage;
import java.io.File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
import javax.imageio.ImageIO;

/*
 * 현재 메인 쓰레는 너~무 바쁨
 *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Player 에 움직임을 관찰할 예정
 */
public class BackgroundPlayerService implements Runnable{

	private BufferedImage image;
	private Player player;
	
	public BackgroundPlayerService(Player player) {
		this.player = player;
		
		try {
			image = ImageIO.read(new File("img/backgroundMapService.png"));
		} catch (IOException e) {
			e.printStackTrace();
		}
	
	}
	
	
	
	@Override
	public void run() {
		while(true) {
			// 색상 확인 todo (보정값 필요)
			Color lef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10, player.getY() + 25));
			Color right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 + 50 + 10, player.getY() + 25));
			
			//Color bottomColor = new Color(image.getRGB(player.getX(), player.getY()));
			//--> RGB 뽑아내는거
			
			// 흰색이면 바닥 RGB => 255 255 255
			// 바닥인 경우 --> 255 0 0 (바닥이라고 판단 가능)
			// 바닥인 경우 --> 0 0 355 (바닥이라고 판단 가능)
			int bottomColorLef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 20, player.getY() + 50 + 5);
			int bottomColorRight = image.getRGB(player.getX() +50 + 10, player.getY() + 50 + 5);//+5 이미지 값 때문에 +해줌
			
			// 하얀색 ---> int 값이 -1
			if(bottomColorLeft + bottomColorRight != -2) {
				// 여기는 멈추어야 한다. (빨간색 바닥 또는 파란색 바닥)
				player.setDown(false);
			}else {
				
				// 플레이어가 올라가는 상태가 아니라면 
				// 그리고 
				// 플레이어가 내려가는 상태가 아니라면
				// down() 호출
				if(!player.isUp() && !player.isDown()) {
					player.down();
				}
			
			}
			
			
			
			
			// 왼쪽에 충돌함
			if(leftColor.getRed() == 255 && leftColor.getGreen() == 0 && leftColor.getBlue() == 0) {
				System.out.println("왼쪽벽에 출동 함");
				player.setLeftWallCrash(true);
				player.setLeft(false);
				
			} else if (rightColor.getRed() == 255 && rightColor.getGreen() == 0 && rightColor.getBlue() == 0) {
				
				System.out.println("오른쪽벽에 충돌 함");
				player.setRightWallCrash(true);
				player.setRight(false);
			}else {
				player.setLeftWallCrash(false);
				player.setRightWallCrash(false);
			}
			
			try {
				Thread.sleep(10);
			} catch (InterruptedException e) {

				e.printStackTrace();
			}
			
		}
		
	}

}

 

실행 화면__________

관련글 더보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