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JAVA] 기초 - 생성자(constructor)

JAVA/Java 기초

by 미로910 2024. 5. 20. 11:43

본문

💡 목표
1. 기본 생성자에 대해 알아보자.
2. 사용자 정의 생성자에 대해 알아보자.
3. 생성자 오버로딩이란 뭘까?

1. 기본 생성자에 대해 알아보자.

생성자(Constructor)는 클래스의 인스턴스, 즉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특별한 유형의 메서드이다.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하며, 객체가 올바르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필요한 값들을 설정하고, 필요한 초기화 코드를 실행한다.

생성자의 주요 특징

  •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.
  • 생성자는 반환 타입을 가지지 않으며, 심지어 void 도 사용하지 않습니다.
  • 객체 생성 시 new 키워드와 함께 자동으로 호출됩니다.
  • 생성자는 기본 생성자와 사용자 정의 생성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.

기본 생성자 (default constructor)

  • 클래스에는 반드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존재한다.
  • 클래스에 생성자를 구현하지 않아도 new 키워드와 함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음
  •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는 경우 컴파일러가 생성자 코드를 넣어 줌

사용자 정의 생성자(Overloaded Constructor) -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

  • 이를 통해 객체 생성 시 특정 값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.
  • 사용자 정의 생성자를 선언하면 컴파일러는 기본 생성자 (default constructor)는 제공되지 않음
  • 필요에 따라 여러 생성자를 만들어 줄 수 있다.
public class Student {
	
	//생성자 - constructor
	//객체를 생성할 때 다음과 같은 모양을 만들어라고 강제로 지시하는 것
	//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 때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.
	
	String name;
	int number;
	int grade;
	
	
	// 생성자는 리턴 타입이 없다. (int 리턴 가능)
	// 클래스 이름과 같다면(대문자가지 동일) 생성자라고 부른다
	public Student() {	} // <-- 기본 생성자
	// 기본 생성자는 컴파일러가 .class 파일을 만들 때
	// 사용자 정의 생성자가 하나도 없다면 자동으로 코드를 넣어 준다.
	
	
	
	// 사용자 정의 생성자란
	// 클래스 설계자가 인스턴스화 했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하는 초깃값들이 필요하다면 강제성을 부여 하는 것
	public Student(String s, int n1, int n2) {
		name = s;
		number = n1;
		grade = n2;
		
	}
	//중요 별표 3개
	// 생성자는 객체가 처음 만들어 질 대 제일 먼저 수행하는 코드이다.
	
	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학생의 이름은 " + name);
		System.out.println("학생의 번호는 " + number);
		System.out.println("학생의 학년은 " + grade);
	}
	
	public Student(String s) {
		name = s;
	}
	
	public void showInfo2() {
		System.out.println("학생의 이름은 "+ name);
	
		
	}
	
	
}//end of class
public class StudentMainTes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Student s1 = new Student("홍길동", 101, 3); // 객체
		System.out.println(s1); // 주소값이 출력이 된다.
		s1.showInfo();

		// 연습문제
		// s2 참조 변수에 이름으로 학생을 메모리에 올리고 호출해주세요
		Student s2 = new Student("유나");
		System.out.println(s2);
		s2.showInfo();

		// 변수에 직접 접근해서 값을 초기화 해보세요
		Student s3 = new Student();
		s3.name = "야스오";
		s3.number = 1;
		s3.grade = 103;

		// 생성자를 여러개 만들어 줄 수 있다.
		// 생성자 오버로딩이라고 한다.

	}// end of main

}

실행 결과_______

생성자 오버로딩 만드는 연습
public class UserInfo {

	public String userId;
	public String userpasword;
	public String userName;
	public String userAddress;
	public String phoneNumber;
	public String userColor;

	// 생성자 오버로딩이란
	// 생성자의 개수가 여러개 있다

	// 기본 생성자 형태 만들ㅇ ㅓ보기
	public UserInfo() {
	}

	public UserInfo(String id) {
		userId = id;
	}

	public UserInfo(String id, String name) {
		userName = name;
		userId = id;
	}

	// 연습문제
	// 1 - 매개변수 3개를 받는 생성자를 만들어 주세요
	public UserInfo(String id, String name, String number) {
		userId = id;
		userName = name;
		phoneNumber = number;

	}

	// 2 - 매개변수 4개를 받는 생성자를 만들어 주세요
	public UserInfo(String id, String name, String number, String address) {
		userId = id;
		userName = name;
		phoneNumber = number;
		userAddress = address;
	}

	// 3 - 매개변수 5개를 받는 생성자를 만들어 주세요
	public UserInfo(String id, String name, String number, String address, String color) {
		userId = id;
		userName = name;
		phoneNumber = number;
		userAddress = address;
		userColor = color;
	}

}// end of class
public class UserInfoMainTes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UserInfoMainTest serInfo1 = new UserInfo("123");


	}//end of main

}//end of class

 

관련글 더보기